주식·투자: 가치투자관련 책 35권 짧은 리뷰 (10/35)
투자관련 서적 35권 짧은 리뷰입니다. (실질적인 수는 50권 정도 될텐데 정확히 기억이 잘 안 나네요)보시기 전에 저는 2020년 2월 자산배분, 지수투자로 투자에 입문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 10월까
www.teamblind.com
투자관련 서적 35권 짧은 리뷰입니다. (실질적인 수는 50권 정도 될텐데 정확히 기억이 잘 안 나네요)
보시기 전에 저는 2020년 2월 자산배분, 지수투자로 투자에 입문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 10월까지 심심할 때마다 한 두 권 투자 관련 책을 읽었고 22년 10월 이후로 가치투자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말을 하는 이유는 책에 대한 저의 생각은 읽을 당시에 제 생각이 아닌 지금 현재 이 책에 대한 저의 생각이라는 점, 그래서 난이도 적인 부분에서 명확한 기준은 없다는 점(왜냐하면 읽을 때의 저와 지금 이 글을 쓰는 저와 다르기 때문입니다 ㅠㅠ) 때문입니다. 난이도나 추천 별은 제 지극히 주관적이 의견입니다!
총 35권씩 10권 10권 10권 5권 씩 4개의 글로 나누어서 올리고, 다 읽고 느낀 점에 대해 총 5편의 글로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 여러번 읽어야지
★★★★= 한 번 읽을 거지만 정말 좋았다~
★★★= 좋았다!
★★= 굳이 안 읽어도 됐으려나?...
★=괜히 읽었다.
한국형 가치투자(만화책) - 최준철 ★★★ (총론적인 책, 입문서)
가치투자에 대한 기초적인 이야기를 아주 쉽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가치투자를 처음 접하는 분들, 생각을 정리하고 싶으신 분들이 읽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난이도 하
스노볼 1,2 (워렌버핏 공식 전기) - 앨리스 슈뢰더 ★★★★
워렌버핏 공식 전기입니다. 페이지가 2권 합쳐서 1800쪽 정도 됩니다. 워렌버핏의 어린 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투자자로서 뿐만 아니라 사람으로서도 그의 정직에 대한 일관된 태도에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진심으로 버핏을 존경하게 됐습니다.
투자에 대한 공식이 있거나 팁이 있는 책은 아닙니다. 다소 지루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소설을 좋아해서 재밌게 읽었습니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피터린치 ★★★★★ (투자철학)
워낙 유명한 고전입니다. 워낙 유명한 책이니 꼭 한 번 읽어드리길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이 책을 투자에 입문 하면서 한 번 읽고 이해가 잘 되지 않아 또 한 번 읽었습니다. 그리고 가치투자를 본격적으로 공부하며 또 총 3번 읽었습니다. 읽을 때마다 배우는 점과 느끼는 점이 다른 책입니다. 얼마 후에 또 읽어보려고 합니다.
난이도 중
보수적인 투자자는 마음이 편하다. - 필립피셔 ★★★★ (투자철학)
읽으면서도 다 읽고 나서도 너무 어려웠습니다. 책의 내용이 어렵다기 보다는 내 투자에 어떻게 하면 적용시킬 수 있을까 하는 관점에서 어려웠습니다. 이런 책들은 여러 번 읽어야 하더라구요 후에 또 읽으려 합니다.
난이도 상
NEW 워렌버핏처럼 적정주가 구하기 -이은원 ★★★★★ (벨루에이션)
적정주가 가치 구하는 법에 대한 책입니다. 너무나 친절하게 설명된 책이라 읽기 편했습니다. (재무제표 공부를 아직 시작 안했다면 추천X)
난이도 상
소음과 투자 - 리차트 번스타인 ★★★ (투자철학과 전략)
내가 다른 사람의 의견에, 뉴스라는 소음에 많이 휘둘리고 시달린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난이도 중하
찰리멍거 바이블 - 김재현, 이건 ★★★★ (투자철학)
투자 철학 확립 및 멍거라는 인물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추천드립니다. 격자틀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사람이 이런 식으로도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구나 하고 놀랐습니다.
나도 한 번 여러 가지 방면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꼭 책으로 안 읽으셔도 유튜브 와이스트릿 박성진 대표님 나오신 동영상 보셔도 됩니다.
난이도 중
뉴욕주민의 진짜 주식투자 -뉴욕주민 ★★ (미국 사업보고서 읽는 법)
미국주식 사업보고서에 관해 공부하고 싶어서 읽었습니다. 도움이 됐습니다. 근데 굳이 책으로 읽지 않으시고 이 분 유튜브 가셔서 사업보고서 관련 올리신 영상 봐도 내용이 똑같아서 유튜브로 보는게 나은 거 같습니다.
난이도 중
워렌버핏의 주주서한 -워렌버핏 ★★★★ (버핏의 주주서한 모음집)
개인적으로 입문, 초보자를 위한 투자 책 리스트에 이 책이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곱 씹어볼수록 내용이 어렵습니다. 미약한 바닥으로나마 버핏의 투자 철학 기업 운영에 대하여 엿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번 읽을 생각입니다.
난이도 상
현명한 투자자 - 벤자민 그레이엄 ★★★★
주식투자의 바이블입니다. 입문서로는 맞지 않습니다. 채권 투자 부분은 안 읽어도 되지 않나..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미스터마켓, 안전마진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난이도 상